불교 인터넷방송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불교 인터넷방송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불기 2557(2018)년 12 월 17 일 (월요일)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즐겨찾기   시작페이지로
 
주간 인기글
게시물이 없습니다.

 
가야불교의 수수께끼를 풀어라. 한국인도학회, 인도독립 70주년 국제학술대회

 

인도 독립 70주년 기념하는 국제학술대회가 열린다.

사단법인 한국인도학회(회장 이거룡)은 12월 8일부터 9일가지 이틀간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 ‘인도 독립 7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및 제43차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주제는 ‘아시아 속의 인도’이다.

첫날 개회식이 끝난 뒤에는 (국제)인도철학연구회장을 역임한 S.R. 바뜨 교수님가 ‘인도와 한국의 문화교류와 허왕후의 역할’ 김우조 한국외대 인도어과 김우조 교수가 ‘아시아에서 보는 인도문학 연구 - 한 한국학자의 시각에서’란 주제로 기조발표를 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크게 △가야, 불교, 인도-고대문명의 교류 △아유르베다와 인도의 수행전통, △아시아의 맥락에서 힌두 인도의 성장으로 등 세 개의 패널로 나눠 토론과 발표가 있다. 또한 ‘인도의 대전환과 인도학의 한국적 재해석’이라는 주제의 토론도 이어진다.

△불법의 여행 - 인도에서 한국으로, 문명교류의 불교사 회(고다바리쉬 미쉬라 △1세기 가야불교와 인도 타밀불교의 타밀불교의 교류가능성 탐색 .한국어와 타밀어의 유사성에 기초해서 기초해서(양기문) △가야불교 남방전래설 (南方傳來說) 재검토 - 삼국 유사에 언급된 불교용어와 불교용어와 음역어 (音譯語)를 중심으로(황정일) △세계제국과의 황실간 황실간 결혼으로 본 고대 한국의 위상 - 아요디야에서 온 서역공주 서역공주 허황옥(한대성) 등의 다수의 불교 논문도 발표된다

12월8일 오후 1시 30분 열리는 개회식에서는 이거룡 한국인도학회장(선문대 교수)의 개회사에 이어 이주형 서울대 인문대학장의 환영사, 비끄람 도레스와미 주한인도대사와 정홍섭 동명대 총장의 축사, 박수진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장과 김찬완 한국외대 인도연구소장 및 부산 해인정사 수진스님의 인사말이 진행된다.

이거룡 한국인도학회장은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1940년대 이후 아시아의 정치, 사회, 종교, 의학 및 수행전통과 관련한 인도의 역할과 전망을 논의한다”면서 “이와함께 가야불교를 중심으로 고대 인도와 한국의 문명 교류가 심도 있게 다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동명대 인도문화교류연구소,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사단법인 세계자연건강포럼, 한국외국어대 인도연구소가 공동 주최하고, 서울대학 아시아언어문명학부가 주관한다. 주한인도대사관, 한국연구재단, 사단법인 향기로운 동행, 부산 해인정사가 후원한다.

사단법인 한국인도학회

1991년에 인도 및 남아시아와 관련된 학술분야의 조사와 연구 및 현안 분석을 기하고 학계와 대중에게 연구와 분석 결과를 보급해 한국과 인도간의 상호이해와 국제교류의 증진을 지원해 인도학 발전 및 한국-인도간의 상호교류의 증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됐으며, 2002년 외교통상부 산하 사단법인으로 인가 받았다.

1년에 2회 인도 및 남아시아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인도연구>를 발행하고 있으며, 2006년에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2007년에 등재지가 되었다. 

회원들에게 매년 6월과 12월에 개최하는 정기학술대회를 위한 공지 외에 매분기 이메일 보고를 보내고 있으며 홈페이지와 학술지 저널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www.indology.co.kr

이성수 기자